염태영 수원시장, 시장직 사임 통보...경기도지사 출마 예상

경기도의회 개청식에서 '도지사' 출마 우회적으로 밝혀

정은아 | 입력 : 2022/02/07 [23:26]

▲ 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염태영 수원특례시장의 '모두를 위한 출판기념회. 2022.2.5   ©정은아 

 

염태영 수원특례시장이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지사에 출마하기 위해 7일 경기도와 시 의회 사무국에 시장직 사임을 통보했다.

 

이날 염 시장은 경기도의회 개청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앞으로 이곳에서 펼쳐질 웅비하는 경기도정과 도의회 상을 그려본다"라며 "개인적 바람이 있다면 이곳에서 행정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여러분들을 뵙기를 소망한다"라며 도지사 출마를 우회적으로 밝혔다.

 

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가진 '모두를 위한 나라' 출판기념회에서도 염 시장은 '광역정부가 더 강해져야 한다'며 경기도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광역 정부는 지역발전을 위한 가장 큰 단위의 책임 주체이자 리더가 되어야 한다. 광역 정부가 제 역할을 찾아 충분히 강해진다면, 기초정부들의 권한과 자율성 역시 저절로 커질 것이다. 중앙과 기초 사이, 애매한 중간자적 위치에서, 자율과 혁신을 위한 중심적 지위로 전환하는 것, 바로 차기 경기도 정부가 만들어 내야할 정부혁신 과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자체장이 자신의 직을 사임하려면 해당 지방의회 의장에게 사임일을 적은 통지서를 제출해 알려야한다. 

 

수원시는 범죄경력 조회 절차를 거쳐 사임서를 수리할 계획이다. 이날 제출된 사임 통지서에는 염 시장의 사임 예정일은 15일이다.

 

이에 따라 사임 이후 시장직무는 조청식 제1부시장이 대행한다.

 

염 시장의 이번 사임은 경기도지사에 출마하기 위한 행보이지만, 자신의 출마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뒤로 하고 대통령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만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현장속으로
메인사진
[기획]'글로벌축제' 선정된 '수원화성문화제 등 3대 축제, 꼭 가봐야 할 이유 있다
메인사진
[현장취재]한국나노기술원, 과학문화융합포럼...AI 헬스, 문화, 젠더를 고민하다
메인사진
인라열 봉사단체, 박상면 배우와 함께 추석맞이 조건 없는 나눔 '훈훈'...660여만원 기부
메인사진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고기초 학부모 '소통'...통학로 점검
메인사진
수원 '반도체 패키징 트랜스 포럼' 개최...김희열 삼성전자 상무 "성장동력은 '협력'"
메인사진
수원새빛돌봄 1주년...촘촘히 챙긴 이재준 수원시장, 지원 가구 '소통'
메인사진
'아안모'시민감시단, 아이들 인권 보호 본격 활동 시작
메인사진
수원시마을만들기 조례 폐지안, 수원시의회 부결
메인사진
수원 세류동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마을의 힘으로 반찬경진대회 개최
메인사진
[인터뷰] 이종희 공수모 대표 "수원마을만들기조례 유지되야한다"
메인사진
[다시보는인터뷰]전경원 경기도청 자문관, "IB 한계를 학생이 감당하기에는 입시 현실이 가혹하다"
메인사진
'성인페스티벌 논란'...수원시민사회단체·수원시, 공론화 및 법적 제도화 추진한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