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의회 파행이어지면서 안성시정 사업 추진 '적신호'

국힘 주도 시의회 지난해 본예산 심의 때 390억원↓
민주당 의원 11일째 단식농성...국힘, "추후 논의사항이다"
국힘·민주 이견 커 파행 이어질 듯...시의회 정상화 불투명

정은아 | 입력 : 2023/05/25 [22:25]

▲ 안성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11일간 장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을 포함한 주변지자체 시의회 의장과 의원들이 방문해 격려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 페이스북)     

 

안성시의회가 파행을 거듭하면서 안성시정의 원활한 사업추진에 적신호가 켜졌다.

 

국민의힘은 시의회 개원부터 안성도시공사 설립이나 공영마을버스 도입 등 민주당 소속 김보라 시장의 주요 공약사업에 제동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다.

 

김보라 시장은 더불어민주당이지만 시의회는 5명이 국민의힘으로 나머지 3명의 더불어민주당보다 다수를 차지하면서 민선 8기이후 집행부와 시의회간 마찰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본예산 심의 때는 가용재원 2400억원 가운데 16%인 390억원의 민생예산을 삭제하고, 최근 임시회에 상정한 12건의 조례안은 일괄 부결 처리하는 등 집행부를 압박하고 있다. 

 

여기에 시 체육회 관련 예산까지 삭감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시청·시의회 앞에서 항의 단식농성을 벌이다 지난 15일부터는 자신들이 시의회 파행운영의 배후로 지목하고 있는 국민의힘 김학용 국회의원 지역사무소 맞은 편에서 장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농성기간만 11일째로 현재 단식 농성장에는 황윤희, 최승혁 시의원이 남아 물과 소금만 섭취하며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의회 정상화를 위한 단식농성 중단 조건으로 ▲여야정협의체 구성, 정기 공개회의 개최 ▲예산의 합리적 심사 및 삭감 시 구체적 사유 제시 ▲부결 및 보류된 모든 조례와 안건 재상정 ▲시장과 의장의 면담 합의안 이행 등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의회복귀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먼저 시의회 파행에 대해 시민께 사과드린다"며 "그러나 시급한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시의회가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강력히 희망하며 민주당 의원들이 민생과 시민을 위해 즉시 의회에 복귀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이 복귀 조건으로 특정 사업 예산 편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는 추후 의회에 들어와 논의할 사항"이라며 협상의 의사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25일 이 같은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국민의힘 행태가 안성시정 발목잡기를 넘어 목조르기 수준으로 도를 넘고 있다. 이는 안성시민의 숨통을 끊어버리려는 행위”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임종성 도당위원장은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횡포 사태가 안성시정 발목잡기를 넘어 목조르기 수준으로 도를 넘고 있다”며 “이는 곧 안성시민의 숨통을 끊어버리려는 행위나 다름없다. 의회 정상화를 위해 국민의힘은 독단적인 행태를 멈추고 민주당 의원과 함께 성숙한 협치 의정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현장속으로
(영상)이재명 체포안 가결뒤 비명계 살해 암시글 올렸는데 법원은 영장기각
메인사진
(영상)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에 비명계 일부 의원 살인 예고한 40대 체포
메인사진
(영상)오산도시공사 설립 관련 조례 보류...시의회 민주당 결국 '제동'
메인사진
'지병에 따른 긴급 쇼크'...단식 19일차 이신남, 결국 병원으로 긴급 호송
메인사진
[영상인터뷰]이신남 전 청와대 비서관, 오산시에서 윤석열 정부 규탄 8일차 단식농성
메인사진 없음
[영상]수원시, 인공지능 CCTV로 흉기난동 대응한다
[르뽀영상]오산시 을지훈련...시청 광장에서 실전같은 훈련에 '아찔'
(영상)화성시 맞춤형 공장화재 저감 대책...화재발생률 2.4% 감소
메인사진
(영상)"도민을 먼저 챙기겠다"...김동연경기지사, 취임1주년 소회밝혀
메인사진
(영상)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모두의 도시, 하나의 수원' 만들어 가겠다"
메인사진
김보라 안성시장, "시민중심, 시민 이익을 향한 발걸음은 계속될 것이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