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마을만들기법제화추진위, "조례 폐지 상정 중단 해야한다"

정은아 | 입력 : 2024/05/20 [16:16]

▲ 수원마을만들기공동체, 마을활동가, 마을만들기협의회가 함께 하는 수원마을만들기법제화추진위원회는 20일 오전 수원시 마을만들기 조례 폐지 상정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수원특례시청 정문앞에서 가졌다. 2024.5.20/정은아 기자    

 

수원마을만들기공동체, 마을활동가, 마을만들기협의회가 수원마을만들기법제화추진위원회는 20일 오전 수원시 마을만들기 조례 폐지 상정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수원특례시청 정문앞에서 가졌다.

이번 기자회견은 배지환 국민의힘 수원시의원(매탄 1·2·3·4동)이 폐지를 검토중인 수원시 마을만들기 조례, 수원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수원시 시민배심 법정 운영 조례, 수원시 참여와 소통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조례 등에 대해 조례 폐지 상정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원진 수원시 마을만들기협의회장과 박미정 칠보산마을 꿈꾸는 자전거 전 대표는 기자회견 낭독을 통해 "지금까지 수원시의 마을만들기 활동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마을환경 개선과 마을공동체 정신의 회복을 위해 기여해 왔으며 주민자치회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해서라도 더 많은 공동체가 나타나고 성장해야하며 조례가 유지되어야할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마을만들기 법제화는 지방분권 시대의 필연적 요구"라며 "수원시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수원시 마을만들기 조례폐지안 상정을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종희 수원역푸르지오자이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및 공수모(공익 실천모임) 회장은 "코로나가 확산된 후 관계가 위축된 상태에서 지원사업을 통해 양육자들과 함께 우리 동네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공동육아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이처럼 마을활동가들은 소통의 중심자가 되기도 하고 마을의 문제를 발견하고 틈새를 잘 메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라며 "이런 활동들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마을활동가들에 지지와 제도 마련은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다.
구민서 영통1동 마을만들기협의회 회원은 "17년 영통에서 거주하며 육아의 힘든 시기를 공동체와 함께 넘겼다"라며 "며칠전 신입회원을 뽑았고, 활성화가 되고 있는데 폐지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 행정에서 미처 신경쓰지 못하는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는 시대 흐름에 역행하고 있는 조례 폐지는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경남 마을살이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아래로부터 시작해 이제야 마을만들기 법제화가 논의되고 있는 현실속에서 그동안 마을공동체를 지탱해왔던 수원시 마을만들기 조례는 지금도 충분히 유효하고 반드시 존치되어야하는 만큼 조례 폐지는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수원마을만들기법제화추진위원회는 14일부터 수원마을만들기조례 폐지 반대 서명운동(https://naver.me/FUz7yD6a)을 전개하고 있으며 현재 900여명이 서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현장속으로
메인사진
[기획]수원·용인·고양·창원·화성 시장, 특례시 지원특별법..."재정 이양이 먼저" 한목소리 내
메인사진
[기획]'글로벌축제' 선정된 '수원화성문화제 등 3대 축제, 꼭 가봐야 할 이유 있다
메인사진
[현장취재]한국나노기술원, 과학문화융합포럼...AI 헬스, 문화, 젠더를 고민하다
메인사진
인라열 봉사단체, 박상면 배우와 함께 추석맞이 조건 없는 나눔 '훈훈'...660여만원 기부
메인사진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고기초 학부모 '소통'...통학로 점검
메인사진
수원 '반도체 패키징 트랜스 포럼' 개최...김희열 삼성전자 상무 "성장동력은 '협력'"
메인사진
수원새빛돌봄 1주년...촘촘히 챙긴 이재준 수원시장, 지원 가구 '소통'
메인사진
'아안모'시민감시단, 아이들 인권 보호 본격 활동 시작
메인사진
수원시마을만들기 조례 폐지안, 수원시의회 부결
메인사진
수원 세류동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마을의 힘으로 반찬경진대회 개최
메인사진
[인터뷰] 이종희 공수모 대표 "수원마을만들기조례 유지되야한다"
메인사진
[다시보는인터뷰]전경원 경기도청 자문관, "IB 한계를 학생이 감당하기에는 입시 현실이 가혹하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