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국가인권위, 인권·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연대회의 개최

정은아 | 입력 : 2024/05/01 [16:52]

 

경기도와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달 29일과 30일 양일간 코바코연수원에서 '2024년 경기도 인권,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연대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연대회의에서는 경기도내 인권 및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62명이 참석해 장애인이동권, 인권조례 폐지, 성인페스티벌 개최 저지 운동 등 지역별 현안문제와 해결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인권단체간 소통의 문제와 재정축소로 인한 어려움을 공통적으로 제기했으며 사례발표를 통해 지자체와의 소통을 어떻게 원활하게 이뤄낼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뜨거운 논의를 이어갔다.

 

우선 정혜실 안산공동체미디어 단원FM 본부장의 사회로 지역별 인권 현안 문제를 '경기인권여지도'로 살펴보았다. 

 

이 자리에서 활동가들은 학생인권조례지키기(부천), 장애인일자리 사업에 장애인에 대한 이해(광명), A마트 일방적 계약 폐지, 시흥시 인권센터 폐지(시흥), 수원지역 성인페스티벌 K-XF)개최 저지, 세월호,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위한 경기도 연대 필요성(수원),이동약자 도시접근성 개선, 장애인당사자 역량강화 강의 기회 제공위한 지역사회 연계(화성), 시민의식 활성화(오산) 등 현안문제를 발표했다.  

 

1부에서는 시민사회단체 인권 거버넌스활용법이라는 주제로 정서희 인권교육온다 상임활동가의 사회로 경기인권단체 역량강화 교육이 있었다. 

 

박종평 늘따순풍암마을 풍두레 대표가 인권마을 성공사례로 '광주광역시 단체협력사업과 인권마을 만들기'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박영목 원주YMCA간사의 '강원도 십시일반 원주인권박람회', 박기남 충남인권교육협의회 공동대표의 '충청남도 민간협의회 협력체 활동', 박경서 인천외국인노동자센터장의 '인천지역 인권조례 제정 과정과 인천 인권네트워크 활동, 그 의미와 한계'로 강의했다.

 

2부에서는 경기인권연대기: 연대 그리고 희망약속이라는 주제로 이도영 고양여성민우회의 '고양시 인권위원회 활동과 현 주소', 노주현 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 차장 '경기북부지역의 인권활동을 위한 연대와 한계'라는 내용으로 강의했다.

 

박종평 늘따순풍암마을 풍두레 대표는 '광주광역시 단체협력사업과 인권마을 만들기'라는 강의에서 "그동안 12년동안 어르신 버켓리스트, 인권영화제, 인권콘서트, 팡암마을 길거리 마을학교 등 주민 곁으로 찾아가는 인권마을 조성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자체와의 소통에 대해서는 "행정은 시스템안에서 강요되는 느낌을 받는데 광주인권마을 조성 과정에서는 지속적으로 행정가와 인권활동가가 현장속에서 소통해 가면서 이상적인 파트너십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박기남 충남인권교육협의회 공동대표는 "행정은 거버넌스를 회피하고 싶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협상테이블안에서는 인권의 문제는 공통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인 것이 현실"이라며 "행정과 시민사회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거버넌스 안에서 어느 지점까지 해결해 갈 것인가 합의가 먼저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한 과정을 거쳐왔고 지난해는 약자재난정보 접근권 보장 방안을 논의 했다"며 "충남은 모든 재난이 한꺼번에 오는 지역으로 산불이 발생했을 때 산불 경보를 듣지못하고 인식못하는 시청각장애인, 이주민, 유아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지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경서 인천외국인노동자센터장은 "행정과 파트너로서의 시민인권단체가 취어야할 태도가 있다"며 "행정의 인식을 잘못으로 지적만 하지 말고 그 사람의 인식을 넘어설 수 있는 경험을 함꼐 소통해야하고 '이렇게 하는 것이 옳다'보다 '이렇게 하는 것이 함꼐 더 많이 누릴 수 있다'는 우리의 인식전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현장속으로
메인사진
[가볼만한곳]70만 시민 찾은 일월,영흥수목원, 17일부터 '수수한 봄-밤' 야간개장
메인사진
'성인페스티벌 논란'...수원시민사회단체·수원시, 공론화 및 법적 제도화 추진한다
메인사진 없음
경기도·국가인권위, 인권·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연대회의 개최
광고